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썬더디에스(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제공하는 사설버스 운행관리 서비스 - 유니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에 관하여 회사와 이용 계약을 체결한 버스 운행기관 (학교, 민간기업, 공공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의 승차고객(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회사와 회원의 권리 및 의무, 책임사항과 기타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에 회원 가입한 회원이 본 약관에 동의하여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자로 등록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이 온라인에서 이 약관의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을 경우 약관의 내용을 모두 읽고 이를 충분히 이해하였으며, 그 적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3. 회사는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사전에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사전에 공지된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개정된 이용약관에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3조 (약관의 해석 및 약관 외 준칙)

  1.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을 위해 운영정책, 이용지침 등(이하 통칭하여 "운영정책 등"이라 합니다)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2.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또는 운영정책 등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3. 회원은 본 약관 및 운영정책 등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4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E-mail 주소 또는 휴대전화 등을 통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해 통지를 하는 경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제1항 단서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봅니다.
  3. 본 항은 서비스 이용과 직접 관련한 회원 통지를 기준하며, 버스 운행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의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사의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다.

제5조 (면책사항)

  1.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과 전세버스 사업자 간의 사설버스 이용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영•관리•제공할 뿐, 회원을 포함한 거래당사자(버스 운행기관 등 포함)들을 대리하지는 않습니다. 거래당사자 간 성립된 사설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서비스, 버스운임 등에 대한 책임은 각 거래당사자가 직접 부담합니다.
  2. 회원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발생한 분쟁(서비스 이용 중에 발생한 사고, 서비스와 무관하게 발생한 범죄행위 등을 포함하나 이에 한정하지 않음)에 대해서는 회사의 과실이 없는 한 개입하지 않으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과 전세버스 사업자 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서비스 신청의사 또는 수락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거래 대상의 품질, 완전성, 안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회원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가 제공한 정보 및 그 정보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고, 그와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입력한 정보, 사실의 신뢰도 및 정확성 등의 내용과 관련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관계법령의 변경, 천재지변, 디도스(DDOS) 공격, IDC 장애,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 장애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회원이 불법행위 또는 부적절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생한 제반 결과(서비스 이용 불능, 부정승차, 각종 사고 등)에 대하여,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7.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기회를 상실하였거나 손해가 발생되는 등, 회사가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8. 회사는 회원이 소속된 버스 운행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의 결정에 따라 발생하는 버스운행 방침(노선, 배차시간, 운임, 승차예약제) 변경 및 이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9. 회사는 전세버스 사업자에 의해 제공되는 버스의 도착시간 지연, 정류장 무정차, 운전기사의 불법행위(교통법규위반, 폭언, 폭력, 성희롱/추행, 운임편취, 난폭운전) 등으로 발생하는 회원 또는 제3자의 손해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0. 회사는 GPS 데이터의 수집 허용 오차 및 데이터 전송주기의 차이로 인하여 버스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잘못 제공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수집허용 오차 100M, 데이터전송 주기 1분~5분]

제6조 (서비스 가입)

  1. 서비스 약정이 체결된 버스 운행기관(학교, 민간기업, 공공기관)에 소속하거나 운행기관이 지정한 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회사가 제공하는 회원가입 신청 양식에 따라 필요사항을 기재하여야 하며, 운행기관 소속 임을 확인하는 절차를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학번이 부여되지 않은 수험생 및 일반인들은 서비스 화면에 표시된 별도의 안내를 통하여 회원 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4. 회사는 원칙적으로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다만 회사는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대항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적으로 이용승인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가입하는 경우
    2. 14세 미만의 이동이 가입하는 경우
    3. 운행기관 소속임을 확인하는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았거나, 허위 또는 부적절한 방법을 사용한 경우
    4. 회원가입 정보를 허위 기재하였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기재 항목을 누락한 경우
    5. 어떠한 사유로 운행기관 소속 자격을 박탈당하였거나 제재를 받아 서비스 이용이 중지된 경우
    6. 운행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의 요청에 의해 이용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
  5. 회원이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회사에서 정한 본 약관 및 운영정책 등을 준수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7조 (서비스의 내용, 이용요금)

  1.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으며, 회사와 버스 운행기관(또는 전세버스 사업자)의 서비스 이용약정에 따라 서비스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와 약정한 버스 운행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가 서비스 이용약정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합니다.
  3. 회원의 운임충전을 위한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가상계좌 송금수수료, 잔액환불 송금수수료 등은 서비스 이용약정에 따라 회원에게 수수료 일부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안내됩니다.
항목 서비스 내용
승차검표 승차 자격을 확인하고 유료 승차시 운임 결제
* 검표구분 : 전용전자승차권, 스마트학생증, 사원증, QR승차권
* 운임결제 : 정기권(학기/월), 캐시권, 회수권
승차예약 예약운행시, 노선/승차시간/좌석번호 선택 후 사전예약 신청
운임충전 신용카드 및 가상계좌를 이용한 버스운임 자동충전, 잔액조회
민원신청 현금영수증발급신청, 잔액환불신청, 예약패널티해지신청
운행조회 노선/승차시간/정류장위치 조회, 버스실시간위치/잔여좌석 조회
공지안내 공지글 조회, 문자메세지 안내

제8조 (서비스의 변경 및 이용제한)

  1.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버스 운행기관(또는 전세버스 사업자)과의 사전협의를 거친 후 서비스 이용약정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의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축소하는 등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전항에 따른 서비스 변경이 발생한 경우, 서비스 화면 또는 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해 회원에게 변경사항을 일괄 공지하며 개별적으로 공지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버스 운행기관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가 서비스 이용료를 연체하는 경우, 이용료 연체가 해소되기 전까지 회원에게 사전 통지하지 않고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축소하거나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거나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고장, 장애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3자와의 계약 종료 또는 경영상의 판단 등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3.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한 경우
    4. 회원가입 정보를 허위 기재하였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기재 항목을 누락한 경우
    5. 기타 천재지변, 전쟁 및 폭동, 테러 등 국가비상사태, 해킹, DDOS 공격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5. 회사는 제4항에 의한 서비스 제한 또는 중단의 경우 서비스 화면 또는 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하여 회원에게 일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 사유가 종료된 후 즉시 통지합니다.
  6. 회사는 제4항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 제한, 중단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회사에 귀책사유가 없으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7. 회사는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고, 정기점검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점검시간 등 상세사항을 서비스 내의 공지사항 또는 각 서비스별 화면 등에 공지합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회사는 관련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고, 회원들에게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 하기 전에 회원이 소속된 버스 운행기관이나 전세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본 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용방법 및 조건 등을 확인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생한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통지 또는 고지하는 내용과 관련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본 약관 및 통지 또는 고지 내용이나 관련법령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의 관련법령 등의 위반사실을 정부기관 또는 사법기관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계정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회원 본인의 계정을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 그에 따라야 합니다. 회원의 계정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과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버스운임 결제 시 반드시 정당하고 적법한 사용권한을 가진 본인 또는 법적 보호자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회사는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 결제수단의 적법성 등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고,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회사, 결제수단의 적법한 소유자, 전자결제대행업자 또는 전세버스 사업자 등의 손실과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본 약관 위반 등 부적절한 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7. 회원은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분쟁해결에 대한 회원의 불성실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자 또는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8. 회원은 데이터통신장애, 서비스점검, 버스운행 담당자 실수 등의 사유로 버스운임 충전이나 과금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정상 금액을 추가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거부할 경우, 본 서비스 이용이 중지되며 손해에 대한 민사상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11조 (회원의 금지사항)

회사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제공하고 안전한 사설 버스 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원의 다음과 같은 행위를 금지합니다.

  1. 회원가입 또는 가입정보 변경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제3자의 명의, 결제정보 등을 도용 또는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타인의 이동전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회원의 서비스 이용 지위를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판매, 양도, 증여 등을 하는 행위
  3.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4. 정당한 이용방법에 의하지 않고, 불법적이거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
  5. 회사 또는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각종 권리를 침해하거나 부적절한 행위로 인하여 손해를 입히는 행위
  6. 서비스와 관련된 시스템 및 설비 등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 등을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7. 불법프로그램 또는 변조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행위
  8. 이용의사 없이 반복적인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회사의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행위
  9. 회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사칭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서비스와 관련된 글을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 사이트 등에 게시하거나 회사 또는 제3자에게 E-mail 등을 발송하는 행위
  10. 관련법령 또는 본 약관 및 이용정책 등을 위반하는 행위
  11.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적절한 행위

제12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 개인위치정보, 승차정보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에 따라 보안 시스템 등을 갖추고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실시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등을 관련법령상 필요한 경우 등을 제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회원의 동의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탈퇴하는 경우, 회사는 관련법령 및 개인(위치)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 등을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탈퇴 신청 즉시 회원의 모든 정보를 삭제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탈퇴 신청이 없더라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장기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경우, 휴면회원의 개인정보를 임의 삭제합니다. 개인정보 삭제 사실은 해당회원에게 개별 통지되지 않으며, 회사의 임의삭제 기준 및 처리결과에 대하여 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해 일괄 공지합니다.
    1. 장기 미사용 사유 : 학교 - 휴학/자퇴/졸업, 기업체 - 퇴사/전출
    2. 연속 미사용 판단 기간 : 12개월 이상
    3. 서비스 웹사이트 접속이나 운임충전, 승차 검표가 없는 경우
    4. 기타 운행기관으로부터 졸업자/퇴사자 정보를 접수받아 정보 삭제를 요청받는 경우
  5. 회사의 개인정보 및 개인위치정보 보호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게시된 “개인(위치)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13조 (손해배상)

  1. 회원이 관련법령 또는 본 약관 및 회사가 정한 운영정책 등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은 회사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제1항의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고,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해당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14조 (분쟁의 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불만사항 등의 처리를 위한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2.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3. 회사와 회원 사이에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4. 회사와 회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의 관할법원은 서울지방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2년 6월 1부터 시행한다.